본문 바로가기

보호자 안내서

Kennel Cough (켄넬 코프) - 강아지 전염성 호흡기 질환

켄넬 코프라고 알려져 있는 Canine infectious respiratory disease (CIRD)는 감염성 호흡기 질환이다. 이 질환에 걸린 대부분의 개들은 기침을 시작하기 7~10일 전 보호소나 펫샵같은 환경에서 다른 개들과 같이 지냈던 경우가 많다. 이 증상은 기침, 재채기, 장액성 콧물/눈물, 약간 기력없음이 나타난다. 감염은 대체로 하나 이상의 바이러스로 인해 나타나고 대부분 7~10일 안에 치료를 적게 혹은 안해도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임상증상이 1주일이상 지속되고 호전되지 않으면 병원에 가야한다. 이 경우 세균 이차감염이 일어났을 수 있고 항생제와 다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가끔 목숨에 치명적인 폐렴으로 이어지는 켄넬코프도 있다. 이런경우 빠른 치료를 해야한다. 임상증상으로 식욕부진, 고열, 점액성 콧물, 기력이 많이 없으면 빠르게 내원해야 한다.

강아지들이 서로 만나기 전에 다양한 백신들을 사용하면 켄넬 코프의 발생을 줄여줄 수 있다. 100% 막아주는 것은 아니지만 예방접종을 하면 임상증상의 심각도와 감염 기간을 낮쳐줄 수 있다.

켄넬 코프를 방지하는 가장 중요한 점은 위생을 깨끗이하는 것이다. 다른 감염된 강아지들과 섞이지 않고 예방접종을 하고 밥그릇, 물그릇 등등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